-
영어 기초공부 제대로 하는 법! 실전에서 통하는 학습 전략공부STUDY _review 2025. 3. 12. 10:15728x90반응형
영어를 배우겠다고 마음먹었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던 경험이 있다. 학창 시절부터 영어를 배웠지만, 막상 외국인을 만나면 입이 떨어지지 않았다. 단어는 알고, 문법도 공부했지만, 실전에서 활용하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였다. 그래서 이번에는 영어 기초공부를 제대로 다지기로 결심했다. 단순히 단어와 문법을 외우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말하고 들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방식으로 학습법을 바꿨다.
기초가 부족한 상태에서 영어를 배우려다 보니, 먼저 해야 할 것은 학습 방향을 정하는 것이었다. 영어 기초공부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 가장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문장을 익히고, 이를 반복적으로 연습하며 익숙해지는 과정이었다. 단어만 외우고 문법 규칙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대화에서 자주 쓰이는 표현을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 핵심이었다.
처음에는 영어 문장을 통째로 익히는 연습을 했다. 단어 하나하나를 따로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의미 단위로 받아들이면서 자연스럽게 익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How are you?"라는 문장을 볼 때, 단어별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덩어리로 받아들이고 통째로 익히는 방식이었다. 덩어리영어 강의를 메인으로 활용하는 이 방법은 문장을 자연스럽게 익히고 빠르게 회화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또한, 영어 기초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듣기 연습이었다. 학창 시절에는 영어 시험을 위해 문법 문제를 많이 풀었지만, 정작 원어민이 말하는 속도를 따라가기는 어려웠다. 그래서 이번에는 듣기 실력을 먼저 키우기로 했다. 영어 오디오북을 듣거나, 쉬운 영어 유튜브 영상을 반복해서 보면서 귀를 영어에 익숙하게 만들었다. 처음에는 단어 하나하나를 해석하려고 했지만, 점차 의미 단위로 받아들이는 연습을 하면서 이해도가 높아졌다.
영어 회화를 배우기 위해서는 듣기뿐만 아니라, 직접 말하는 연습도 필수였다. 하지만 혼자 공부하는 상황에서 누구와 대화를 해야 할지 고민이 많았다. 그래서 선택한 방법이 ‘소리 내어 따라 하기’였다. 영어 문장을 들으면서 그대로 따라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다. 처음에는 부끄럽기도 하고 어색했지만, 꾸준히 반복하다 보니 점점 더 자연스럽게 말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영어 기초공부를 하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쉐도잉(Shadowing)’이었다. 쉐도잉은 원어민의 발음을 듣고 최대한 비슷하게 따라 말하는 연습법으로, 듣기와 말하기를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는 강력한 방법이다. 처음에는 쉬운 문장부터 시작해 점점 난이도를 높여가면서 연습했다. 중요한 것은 완벽하게 따라 하려고 하기보다, 최대한 자연스럽게 소리를 내는 것이었다.
영어 기초공부에서 또 하나 중요한 요소는 ‘꾸준함’이다. 많은 사람들이 영어를 배우려고 마음먹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영어는 단기간에 끝낼 수 있는 공부가 아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공부해야 한다. 그래서 나는 하루에 30분에서 1시간 정도는 반드시 영어를 듣고 말하는 연습을 하는 습관을 들였다.
꾸준히 공부할 수 있도록 학습 루틴을 만들었다. 아침에는 간단한 영어 문장을 따라 말하고, 출퇴근 시간에는 영어 오디오를 들으며 듣기 연습을 했다. 저녁에는 하루 동안 배운 표현을 다시 복습하면서 실제로 입으로 내뱉어 보았다. 이런 루틴을 유지하면서 영어가 점점 더 자연스럽게 익숙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영어 기초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실전 연습’이었다. 아무리 좋은 교재나 강의를 들어도, 실제로 사용하지 않으면 쉽게 잊어버린다. 그래서 나는 일상생활 속에서 영어를 사용할 기회를 최대한 만들기로 했다. 혼잣말로 영어 문장을 만들어보거나, 외국인과 대화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보았다. 특히, 영어 일기를 쓰면서 배운 표현을 직접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었다.
영어 기초공부를 하면서 가장 크게 변한 점은 영어에 대한 두려움이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예전에는 영어를 말할 때 실수할까 봐 걱정이 많았지만, 이제는 틀리더라도 계속 말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완벽한 문장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영어를 사용하며 익숙해지는 것이었다.
결국, 영어 기초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연습’이었다. 영어를 잘하는 사람들은 처음부터 특별한 능력이 있었던 것이 아니라, 꾸준히 영어를 듣고 말하면서 익숙해졌을 뿐이다. 나 역시 처음에는 어려움을 겪었지만, 매일 꾸준히 연습하면서 점점 더 영어가 편해지고 있다.
앞으로도 영어 기초공부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다. 이제는 더 다양한 표현을 익히고,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도록 연습을 이어갈 것이다. 영어는 단순히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처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도 매일 꾸준히 영어를 듣고 말하는 연습을 하며 실력을 키워나갈 것이다.728x90반응형'공부STUDY _review'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회화 문법, 덩어리로 익히면 더 쉽다 (0) 2025.03.13 영어회화 어플로는 안 늘던 영어, 이렇게 하니 달라졌다 (0) 2025.03.13 영어회화 동영상 강의로 꾸준히 공부하면 생기는 변화 (0) 2025.03.12 영어회화 학원 다녔는데 효과 없었다면? 체크해야 할 3가지 (2) 2025.03.12 영어 스피킹, 왕초보가 꾸준히 하려면 '덩어리'로 해야 한다 (0) 2025.03.11